XSFMGOTY2021:It Takes Two(2021, Hazelight Studios)
-뉴미디어가 실제 세상의 발끝에도 따라오지 못하는 이유
-사람이 필요한데
-멸종한 2인용
-2인용에 집중하는 헤이즈라이트 스튜디오
-인류사의 첫 게임은 2인용
-2인용이 강제되던 시절
-극장과 놀이공원으로 밀려난 2인용 게임
-2인용을 밀어낸 멀티플레이
-숫자로 변한 네트워크 속 인간과 실제 지인의 차이
-현대의 게임이 옛 2인용을 복원할 수 있을까
-아케이드 3,4인용 게임의 특성
-MMORPG의 커뮤니케이션
-인게임 보이스채팅과 디스코드
-문자와 음성의 차이
-음성채팅과 대화의 차이
-네트워크의 사람들은 서로의 외주
-현대 기술이 재현하기 어려운 일들
-옛 미디어를 재현하는 현대 미디어가 재현하지 못하는 것들
-판데믹 시대의 고교생과 대학생이 현실에서 사람들을 만날 때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뚜렷한 한계
-코로나19와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