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6c. 팟캐문학관:현질의 문화사- 재미(이)가 바뀌었다!

그것은 알기 싫다

팟캐문학관:업적과 현질의 문화사(2/2)

결제받는 권력의 이동, 무엇이 현질인가, 오락실의 동전과 현질의 차이는 무엇일까, 난이도와 숙련도의 관계, 숙련도는 몸에 쌓인다, 숙련도가 사라진 뒤의 난이도를 채워준 레벨과 아이템, 안다리엘에 대한 해법, 렙업한 것은 나인가 데이터인가, 내 콘트롤보다 가치가 높은 내 인벤, 판교에 거대한 불, 실력의 의미의 변화, 대리사회를 반영하는 MMORPG, 포켓몬과 터닝메카드의 대리전, 확률형 아이템의 등장, 확률과 관련된 현금유입률-사행성, 과정의 실종+결과만 남는 풍조, 모로가도 렙업만 가면 된다, 공장식 놀이, 대기업의 외주와 현질, 업적과 랭킹, 업적과 보상, 게임플레이에 개입하는 업적, ‘플래티넘 이하는 입열지 마라’, 업적을 얻기 위한 치팅, 문화와 사회는 언제나 닮았다, 예전에 즐기던 재미는 사라지지 않았다,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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