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6b. 팟캐문학관:현질의 문화사- Insert Coin, Continue?

그것은 알기 싫다

팟캐문학관:업적과 현질의 문화사(1/2)

병모으기 게임, 문화상품의 문화와 상품성, 사과에는 DLC가 없다, 재화로써의 매체의 가격이 매겨지는 방식, Insert Coin, Continue?, 일본어는 어디서 배웠나, 비디오 게임의 등장 전부터 존재했던 동전투입식 아케이드 기기,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달라지는 100원의 가치, e스포츠의 조상들, 마지막 100원이 남았을 때 하던 게임, 콘솔의 등장과 절박함의 변화, 작품성의 강조와 RPG의 본격등장, 1가구1PC 정착과 동서게임채널을 무너뜨린 대복제시대, 암호표 인편 크랙, 불법복제의 효용감을 지운 스팀의 정착, 하지않는 게임을 사는 시대, 돈이 생긴 게이머 세대, 모바일로 복귀한 코인의 개념, 오락실 주인은 요구하지 않으나 구글은 요구하는 현질, etc.


iTunes 팟빵 youtub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