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문학관:디아블로, 노동과 놀이가 가까워진 시대를 알리다(下)
-2012, 배틀넷 오류로 귀환이 늦어진 악마
-게임 수용자의 기대와 헌신, 그리고 거짓말
-자각몽의 매체
-경영자와 기획자의 영원한 알력과 실패의 함정
-만렙부터 시작해도 게임마다 다르다
-디아블로4의 변화들
-후발주자과의 경쟁
-극히 단순한 스토리에 찾아온 변화
-천상계의 등장, 방황하는 천사를 만난 릴리트
-성역의 세력화와 인간
-기독교적 이분법으로부터의 탈출하는 릴리트
-절대선의 인류에서 선악 사이의 개인으로
-필수적인 세계관 해체 작업과 게임
-현실세계의 정치적 갈등과 디아블로4
-카르텔 정치와 릴리트
-‘24/7 잠의 종말(2014)’이 지적한 인간의 시간과 자본주의의 관계
-시간과 화폐의 대응 시스템을 창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