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4c. 팟캐문학관-디아블로(上):미래의 인류, 쌀먹충 /이경혁

그것은 알기 싫다

팟캐문학관:디아블로, 노동과 놀이가 가까워진 시대를 알리다(上)

-롤플레잉의 관습이 사라진 단순한 핵앤슬래시
-퍼즐없는 RPG
-이야기는 중요치 않다
-TRPG와 턴제로부터의 탈출
-만렙부터 시작의 개념
-한국게임시장에 끼친 영향
-업적이 전시되는 방법과 몰입도의 관계
-아이템과 숫자들
-드랍률과 갈망
-멀티플레이와 거래시장의 형성
-조던링 인플레이션
-P2E 등장의 신호
-파밍과 배틀넷
-전통적 도박과 디아블로2
-효용가치론과 노동가치론
-소셜의 주목경제와 P2E
-개인거래에서 제작사독점시장으로
-농노(AI), 소지주(이용자), 대지주(게임사)의 수익구조
-오토마우스 인플레이션
-블리자드의 대실패 겸 대성공
-뒤늦게 빛을 본 수용자상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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