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문학관:연결을 위해 노력하는 인류와 스트리트파이터2의 시대(2/2)
-스파2 이후 쏟아져나온 대전 게임들: 용호의권과 아랑전설의 기술 발전, 초기 게임규제 논의에 모탈컴뱃이 끼친 영향, 철권의 긴 생명력
-소프트웨어의 인기를 제외한 대중화의 원인
-오락실이 사라지자 힘을 잃다
-바꿔주는 게 뭐예요
-유선전화와 기다릴 공간, 그리고 오락실
-약속의 장소를 필요없게 만든 휴대폰
-게임할 장소를 필요없게 만든 스마트폰
-북한의 유일한 스팀 유저는 즐거울까
-콘솔로 간 유저들과 PC방으로 간 유저들
-화석연료가 된 철권유저들
-대중을 얻지 못했으나 수준은 너무 높아진 매니아들
-스파2에서 스타1으로의 변화- 플랫폼과 전파성
-게임만 해서 고수가 된 것이 아니다
-100원 강탈자 개념이 사라지다
-동네 1등과 레더 1위
-PC통신은 다루고 동시대 다른 미디어는 다루지 않았던 것들
-모임의 세분화가 가능했던 이유
-PC통신 유저와 대중의 거리가 멀었던 이유
-발로 하던 정보전파와 명절, 인터넷이 불필요하게 만들다
-명절에 정치 이야기를 하던 어른들, 지금도 그럴까
-명절대신 댓글을 쓰는 사람들
-편지쓰는 날 운동에서 육훈소 편지 폐지까지
-정보가 너무 빨라지고 너무 많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