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감각의 잉해:(6)촉각, 미각, 후각과 시청각의 관계, 비어있는 감각의 대체재들
-무언가를 재현하는 맛, 엘글루타민산나트륨
-가상 미각매체: 딸기맛, 쇠고기맛, 노란 바나나맛 음료
-시청각매체에서 먹는 시대, 시청각매체 때문에 그리워지는 미각과 후각매체
-배달음식시장의 확대
-시청각매체, 먹방, 빨라진 배달과 택배의 관계
-촉각 미각 후각으로 이루어진 시청각매체 속 상품들
-비어있는 감각을 채우는 시장의 등장
-지번주소가 최근에야 정착된 이유
-업,다운로드와 닮은 택배시스템
-디지털 네이티브에게는 가상과 실제의 구분이 희미하다
-욕망을 채워주는 시대에서 욕망을 만들어내는 시대로
-배송속도의 경쟁상대
-효종갱과 총알배송
-시청각은 침습적이지 않은가
-내 꿈은 누구 꿈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