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문학관(2):총기대신 게임을 공격하는 백악관을 위한 게임평론(下)
:’수퍼 콜럼바인 대학살 RPG!(2005)’의 제작자가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 ‘스펙 옵스:더 라인(2012)’/’콜오브듀티:모던워페어2(2009)’의 노러시안미션/영화 ‘말죽거리 잔혹사(2004)’가 보여주는 반폭력의 메시지, 게임을 폭력적으로 보는 선입견의 세가지 원인 1)상호작용성과 직접행동성, CNN의 전쟁 보도보다 ‘That dragon, Cancer(2016)’의 게임플레이가 더 깊은 감정의 동요를 주는 이유, 2)뉴미디어 포비아. <책 책 책 책을 읽읍시다>가 해석하는 매체, 대중소설, 사진, 영화, 텔레비전, 게임, 모바일기기가 겪은 비슷한 곡해와 멸시의 통과의례, 하라는 게임은 안하고, 3)노는 꼴을 못보는 산업사회. 정병섭군 사건 이후의 만화책 분서 행사, 모든 음반에 반드시 삽입되어야 했던 건전가요, 윤시내의 ‘공부합시다(1983)’, 베짱이는 왜 노래를 부르나, 노동자와 소비자라는 선택지만을 남겨놓은 사회, 부모가 방과후 활동으로 게임보다 스포츠를 선호하는 이유, 오락실에는 왜 ‘지능계발’ 썬팅이 되어있었나, 게임에 대한 이해가 비슷한 한국의 트럼프들,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