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b. XSFMGOTY:PUBG(2/2)지고도 웃을 수 있을 확률에 대하여 /이경혁

그것은 알기 싫다

XSFM GOTY 2017 :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2/2)

배틀그라운드가 뛰어넘은, 이제까지 대세를 이룬 게임들의 공통된 한계, 난수로 짜여진 강제된 파트너와의 음성대화, ‘납득의 한계’ 등으로 인한 구조적 스트레스, 조별과제와 롤/오버워치, 게임이 플레이어의 운을 사용하는 방법, 선택불가능한 5:5, 6:6 구조가 만인에 대한 개인의 투쟁으로 바뀌었을 때 달라지는 것, 승리할 확률 50%와 1%가 플레이어의 심리에 주는 변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받아들이는 우리의 감각과 감정에 근거하여 추측해보는)텍스트 채팅이 사라진 이유, 유저들이 직접 만들어내는 변화, 게이머의 숙련도를 약탈하지 않는 서버, etc.


iTunes 팟빵 youtube Download